[뉴스데이트]뮤지컬계 미다스의 손 설도윤
등록 2009.12.15.(박제균 앵커) 연말 공연 많이 보실 텐데요, 특히 뮤지컬의 인기가 좋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오페라의 유령` `맘마미아` `캣츠` 같은 대형 뮤지컬들이 흥행 신화를 쓰면서 관객층도 두터워졌습니다.
(구가인 앵커) 특히 `오페라의 유령`은 한국 뮤지컬 시장의 판을 바꾼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두 번째 한국어 공연이 무대에 올랐는데요, 새로운 기록을 기대하고 있는 뮤지컬 프로듀서 설도윤 대표를 만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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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제작비 150억 원, 매출 190억 원. 단일 공연 최다 관객 동원,
(인터뷰) 설도윤 프로듀서·대표 / 설앤컴퍼니
"지금은 이렇게 얘기합니다. 2001년 오페라의 유령 이전과 이후로 나눈다. 공연의 역사를 그렇게 나누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뮤지컬 프로듀서 설도윤 대표가 `오페라의 유령`을 국내에 처음 선보인 뒤 한국에 대형 뮤지컬이 속속 등장했습니다. 뮤지컬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20%씩 성장했습니다.
(인터뷰)
"시장의 규모가 있어야지만 내수가 그만큼 커졌단 거고, 그 수요가 있을 때 창작 뮤지컬도 만들어 지고 우리 경쟁력도 가질 수 있는…"
최근 국내 무대로 돌아온 `오페라의 유령`은 두 달 만에 10만 관객이란 기록을 세웠습니다.
국내 최초 대형 텐트 공연인 빅탑 시어터를 도입한 `캣츠`,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창작 뮤지컬 `샤우팅`. 모두 설 대표의 손을 거친 굵직한 공연입니다.
언제나 돌발 상황에 대비하지만 그래도 예상치 못한 일은 늘 일어납니다.
(인터뷰)
" 지금까지 어떤 것보다 어렵고 쓰라린 경험은 빅탑 캣츠에요. 2003년 9월 12일날 부산 해운대 벡스코 광장에서 저희가 공연을 하다가 태풍 매미를 맞았어요. 저희가 20년치의 기상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거든요. 이게 다 50년 만에 나타난 태풍으로 그냥 날아갔어요."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했고, 뮤지컬 배우로 시작했습니다. 춤이 모자랐고, 군대도 다녀온 늦은 나이에 발레부터 혹독하게 배웠습니다. 5년을 잠도 안자고 춤 추다보니 안무가가 됐습니다.
(인터뷰)
" 원래 저는 꿈이 없었어요. 목표도 없었어요. 다만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 제가 연기를 하다보니까 춤이 모자라고 춤을 열심히 하다보니까 안무가가 되고, 안무를 하다보니까 기획을 하게 되고, 또 제작 감독도 하고, 그러다보니 프로듀서가 됐어요. 돌부리 하나 치우고 또 올라가다가 움막도 짓고, 그렇게 스텝바이 스텝으로 가다보니까 어느 날 높은 산에 올라와 있는.…"
탄탄대로처럼 들리지만 위기도 있었습니다.
(인터뷰)
"IMF 때 제가 부도가 나서 제가 저금통장에 500원 짜리 그거 가지고 6개월 먹고 살았거든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했으니까, IMF는 곧 끝날 것이다. 끝나고 나면 문화적 욕구가 더 분출할 거다. 그것을 위해서 뭘 준비할 것인가. 위기가 기회라는 건 실제로 제가 경험했죠."
외환위기 때 구상했던 작품이, 그를 다시 성공가도를 달리게 한 `오페라의 유령`입니다.
뮤지컬과 동고동락한지 벌써 30년입니다. 아직 할일이 많습니다. 현재 준비 중인 창작 뮤지컬 `천국의 눈물`로 브로드웨이 진출을 꿈꿉니다. 예술학교를 설립해 뮤지컬 인재도 키우려 합니다.
(인터뷰)
"만들고 싶은, 끊임없이 저는 뭔가를 만들어야 되는 성향을 가진 사람이죠. 가만히 있으면 난 존재감이 없다. 죽은 게 아니냐 그런 생각을 하는 거죠. 뭔가 만들어야 하는 거죠."
동아일보 김현수입니다.
◆뉴스데이트-뮤지컬 프로듀서 설도윤
(박제균 앵커) 연말 공연 많이 보실 텐데요, 특히 뮤지컬의 인기가 좋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오페라의 유령` `맘마미아` `캣츠` 같은 대형 뮤지컬들이 흥행 신화를 쓰면서 관객층도 두터워졌습니다.
(구가인 앵커) 특히 `오페라의 유령`은 한국 뮤지컬 시장의 판을 바꾼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두 번째 한국어 공연이 무대에 올랐는데요, 새로운 기록을 기대하고 있는 뮤지컬 프로듀서 설도윤 대표를 만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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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제작비 150억 원, 매출 190억 원. 단일 공연 최다 관객 동원,
(인터뷰) 설도윤 프로듀서·대표 / 설앤컴퍼니
"지금은 이렇게 얘기합니다. 2001년 오페라의 유령 이전과 이후로 나눈다. 공연의 역사를 그렇게 나누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뮤지컬 프로듀서 설도윤 대표가 `오페라의 유령`을 국내에 처음 선보인 뒤 한국에 대형 뮤지컬이 속속 등장했습니다. 뮤지컬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20%씩 성장했습니다.
(인터뷰)
"시장의 규모가 있어야지만 내수가 그만큼 커졌단 거고, 그 수요가 있을 때 창작 뮤지컬도 만들어 지고 우리 경쟁력도 가질 수 있는…"
최근 국내 무대로 돌아온 `오페라의 유령`은 두 달 만에 10만 관객이란 기록을 세웠습니다.
국내 최초 대형 텐트 공연인 빅탑 시어터를 도입한 `캣츠`,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창작 뮤지컬 `샤우팅`. 모두 설 대표의 손을 거친 굵직한 공연입니다.
언제나 돌발 상황에 대비하지만 그래도 예상치 못한 일은 늘 일어납니다.
(인터뷰)
" 지금까지 어떤 것보다 어렵고 쓰라린 경험은 빅탑 캣츠에요. 2003년 9월 12일날 부산 해운대 벡스코 광장에서 저희가 공연을 하다가 태풍 매미를 맞았어요. 저희가 20년치의 기상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거든요. 이게 다 50년 만에 나타난 태풍으로 그냥 날아갔어요."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했고, 뮤지컬 배우로 시작했습니다. 춤이 모자랐고, 군대도 다녀온 늦은 나이에 발레부터 혹독하게 배웠습니다. 5년을 잠도 안자고 춤 추다보니 안무가가 됐습니다.
(인터뷰)
" 원래 저는 꿈이 없었어요. 목표도 없었어요. 다만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 제가 연기를 하다보니까 춤이 모자라고 춤을 열심히 하다보니까 안무가가 되고, 안무를 하다보니까 기획을 하게 되고, 또 제작 감독도 하고, 그러다보니 프로듀서가 됐어요. 돌부리 하나 치우고 또 올라가다가 움막도 짓고, 그렇게 스텝바이 스텝으로 가다보니까 어느 날 높은 산에 올라와 있는.…"
탄탄대로처럼 들리지만 위기도 있었습니다.
(인터뷰)
"IMF 때 제가 부도가 나서 제가 저금통장에 500원 짜리 그거 가지고 6개월 먹고 살았거든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했으니까, IMF는 곧 끝날 것이다. 끝나고 나면 문화적 욕구가 더 분출할 거다. 그것을 위해서 뭘 준비할 것인가. 위기가 기회라는 건 실제로 제가 경험했죠."
외환위기 때 구상했던 작품이, 그를 다시 성공가도를 달리게 한 `오페라의 유령`입니다.
뮤지컬과 동고동락한지 벌써 30년입니다. 아직 할일이 많습니다. 현재 준비 중인 창작 뮤지컬 `천국의 눈물`로 브로드웨이 진출을 꿈꿉니다. 예술학교를 설립해 뮤지컬 인재도 키우려 합니다.
(인터뷰)
"만들고 싶은, 끊임없이 저는 뭔가를 만들어야 되는 성향을 가진 사람이죠. 가만히 있으면 난 존재감이 없다. 죽은 게 아니냐 그런 생각을 하는 거죠. 뭔가 만들어야 하는 거죠."
동아일보 김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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