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도 들을만 하고, 서바이벌 재미도 쏠쏠

등록 2010.10.07.
(박제균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7일 동아 뉴스스테이션 입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음악프로그램인 케이블 채널 앰넷의 `슈퍼스타K 시즌2`가 시청률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구가인 앵커) 매회 새로운 화제를 낳으며 케이블 방송으론 드물게 평균 시청률이 10%가 넘는다고 합니다. 인기 비결을 김지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가창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재목을 가리기 위해 서바이벌 형식으로 경합을 벌이는 `슈퍼스타K 시즌2`의 인기몰이가 한창입니다.

불우한 가정사와 경제적 어려움을 딛고 가수의 꿈을 이루려는 오디션 참가자들의 열정적인 무대는 감동을 자아냅니다.

존박, 허각, 장재인, 강승윤 등 최종 4인으로 뽑힌 참가자는 벌써부터 팬클럽이 생겨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승찬 대학생

"존박이요. 스타성이 괜찮은 거 같아서 (좋아해요.) 꿈 같은 거 이뤄가는 과정을 보여주니까 감동도 있고 재미있는 거 같아요."

인기에 힘입어 시청률도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1일 생방송된 `슈퍼스타K 시즌2`의 시청률은 14.93%를 기록했습니다.

동시간대 공중파 프로그램을 포함해 최고 시청률입니다.

시청자 층은 10대에서 40, 50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인터뷰) 박영무 대학원생

"30대나 40대까지도 추억할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하는 거, 그런 것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TV 앞으로 끌어오는 데 굉장히 영향을 줬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고"

(인터뷰) 송린 주부

"스타성이 있는 분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그분들의 개성 때문에 좋아하는 것 같아요. 저 사람이 돼야 돼 라고 의견을 모을 수 없는 게 끝까지 볼 수 있는 매력인 거 같아요."

최근에는 기성세대에게 친숙한 가수 이문세나 마이클 잭슨의 노래를 경합의 주제로 선택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배틀 기조를 유지하는 것도 시청률 상승에 큰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용범 / `슈퍼스타K 시즌2` PD

"그 주에 어떤 친구가 남을지 모르는 상황이니까 남아있는 친구들하고 같이 어떤 아이템으로 재미있게 노래 측면에서 많이 보여줄 수 있을까."

이에 자극을 받은 공중파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MBC는 슈퍼주니어, 2PM 등 아이돌 스타를 심사위원으로 내세운 오디션 음악프로그램 을 11월 5일부터 방송합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중음악 방송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문원 / 대중문화평론가

실 질적으로 음악을 소비하는 공간이 인터넷이 돼 버렸기 때문에…지금은 음악이 가장 먼저 소비되는 공간이 TV가 아니지 않습니까. TV프로그램은 기성 가수들, 기성 뮤지션들을 놓고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게 낭비일 수도 있죠. 차라리 이런 오디션 쇼처럼….



(스탠딩) 전국을 후끈 달구고 있는 `슈퍼스타K 시즌2`는 더 이상 10대의 전유물이 아닌,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대중음악 방송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동아일보 김지영입니다.

(박제균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7일 동아 뉴스스테이션 입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음악프로그램인 케이블 채널 앰넷의 `슈퍼스타K 시즌2`가 시청률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구가인 앵커) 매회 새로운 화제를 낳으며 케이블 방송으론 드물게 평균 시청률이 10%가 넘는다고 합니다. 인기 비결을 김지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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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창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재목을 가리기 위해 서바이벌 형식으로 경합을 벌이는 `슈퍼스타K 시즌2`의 인기몰이가 한창입니다.

불우한 가정사와 경제적 어려움을 딛고 가수의 꿈을 이루려는 오디션 참가자들의 열정적인 무대는 감동을 자아냅니다.

존박, 허각, 장재인, 강승윤 등 최종 4인으로 뽑힌 참가자는 벌써부터 팬클럽이 생겨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승찬 대학생

"존박이요. 스타성이 괜찮은 거 같아서 (좋아해요.) 꿈 같은 거 이뤄가는 과정을 보여주니까 감동도 있고 재미있는 거 같아요."

인기에 힘입어 시청률도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1일 생방송된 `슈퍼스타K 시즌2`의 시청률은 14.93%를 기록했습니다.

동시간대 공중파 프로그램을 포함해 최고 시청률입니다.

시청자 층은 10대에서 40, 50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인터뷰) 박영무 대학원생

"30대나 40대까지도 추억할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하는 거, 그런 것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TV 앞으로 끌어오는 데 굉장히 영향을 줬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고"

(인터뷰) 송린 주부

"스타성이 있는 분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그분들의 개성 때문에 좋아하는 것 같아요. 저 사람이 돼야 돼 라고 의견을 모을 수 없는 게 끝까지 볼 수 있는 매력인 거 같아요."

최근에는 기성세대에게 친숙한 가수 이문세나 마이클 잭슨의 노래를 경합의 주제로 선택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배틀 기조를 유지하는 것도 시청률 상승에 큰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용범 / `슈퍼스타K 시즌2` PD

"그 주에 어떤 친구가 남을지 모르는 상황이니까 남아있는 친구들하고 같이 어떤 아이템으로 재미있게 노래 측면에서 많이 보여줄 수 있을까."

이에 자극을 받은 공중파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MBC는 슈퍼주니어, 2PM 등 아이돌 스타를 심사위원으로 내세운 오디션 음악프로그램 을 11월 5일부터 방송합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중음악 방송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문원 / 대중문화평론가

실 질적으로 음악을 소비하는 공간이 인터넷이 돼 버렸기 때문에…지금은 음악이 가장 먼저 소비되는 공간이 TV가 아니지 않습니까. TV프로그램은 기성 가수들, 기성 뮤지션들을 놓고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게 낭비일 수도 있죠. 차라리 이런 오디션 쇼처럼….



(스탠딩) 전국을 후끈 달구고 있는 `슈퍼스타K 시즌2`는 더 이상 10대의 전유물이 아닌,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대중음악 방송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동아일보 김지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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