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럭셔리 크로스오버 모델 ‘XT5’ & 레이싱모델

동아닷컴입력 2016-06-10 10:04수정 2017-04-26 15:01

▶닛산, 프리미엄 SUV ‘올 뉴 무라노’ 와 미모의 모델들
▶르노 삼성차 SUV ‘QM6’ 와 함께한 레이싱 모델들


캐딜락 브랜드는 2일 2016 부산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를 통해 새로운 럭셔리 크로스오버 모델 XT5를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새로 개발된 크로스오버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탄생한 XT5는 효율적인 패키지 설계를 통해 기존 SRX보다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을 뿐 아니라 고성능 고효율 파워트레인, 첨단 편의사양 및 안전사양을 적용했다.

XT5는 캐딜락의 더욱 진화된 캐딜락 디자인의 정수를 담아 독보적이며 혁신적인 내외관 스타일링을 선보인다. 균형 잡힌 차체 비율로 세련미를 부각한 XT5는 캐딜락 특유의 직선적인 라인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져 시각적인 안정감을 확보하는 동시에 대담한 디테일로 강렬한 인상을 선사한다.



인테리어는 단정한 고급감을 제공하며 효과적인 공간 활용성에 초점을 맞춰 수평적인 확장에 주력했다. 캐딜락의 고유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실내 주요 파트를 따로 분리해 가죽 재단과 바느질 작업 후 완성했으며, 이를 통해 캐딜락 고유의 장인정신이 깃든 인테리어를 구현했다.

XT5의 2열 시트 레그룸은 SRX에 비해 8cm 이상 확장됐으며, 2열 시트의 전후 이동과 풀 플랫 폴딩까지 지원하는 리클라이닝 시트를 탑재해 탑승자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XT5는 기존 SRX 대비 60kg 경량화된 차체를 통해 민첩하고 역동적인 주행성능의 밑바탕을 제공하며, 6기통 3.6L 가솔린 직분사 엔진을 탑재했다. 최고출력 314마력, 최고토크 37.5kg.m를 자랑하는 3.6L 엔진은 초정밀 전자제어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 후륜 8단 자동변속기와 결합해 민첩하고 여유로운 주행 성능을 연출한다.

XT5에 최적화돼 개발된 새 3.6L 엔진은 저속 또는 정상 주행 상황에서 6개의 실린더 중 4개만을 활성화시키는 Active Fuel Management 시스템과 오토 스톱/스타트 시스템으로 연료 효율을 크게 개선했다.

XT5에 적용된 8단 자동변속기는 캐딜락 최초로 전자식 변속 제어 시스템을 채택했으며 국내에 선보이는 캐딜락 모델 중 XT5에 처음으로 탑재됐다. 전자식 변속 제어 시스템은 기어변속의 용이성을 높여 차내의 P버튼을 누름으로써 편리하게 파킹브레이크를 활성화 시킬 수 있게 설계되었다. 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도를 높이며 디자인 완성도는 물론 소음과 진동 개선에 크게 기여한다.

XT5는 네바퀴 굴림 방식의 AWD(All Wheel Drive) 모델로 전륜 차축과 후륜 차축에 토크를 0에서 100%까지 배분해 우천이나 눈길, 빙판과 같은 다양한 악천후 조건에서도 탁월한 주행 성능을 보증한다. 또한 운전자 선택에 따라 후륜 구동력을 단절시켜 연료 효율을 증대하는 시스템을 탑재했다.

XT5는 전륜 맥퍼슨 스트럿 타입 서스펜션과 후륜 5-링크 독립 현가시스템을 탑재해 편안한 승차감과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며, 가변 댐핑 컨트롤(Continuous Damping Control: CDC)이 적용되어 최적의 감쇠력을 각 휠로 정확하게 전달하며 노면 조건에 따른 최상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이밖에 XT5는 캐딜락이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룸미러 내장 후방 카메라(Rear Camera Mirror)를 장착해 운전자 후방 시야를 300% 개선했다. 룸미러 내장 후방 카메라는 HDR(High Dynamic Range) 카메라가 차량 뒤쪽의 이미지를 녹화해 시야에 방해가 되는 루프와 2열 승객 간섭 없이 룸미러 LCD 화면에 재생한다.

또한 업그레이드된 캐딜락 큐(CU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한층 강력한 프로세서를 도입해 신속한 반응과 정확한 성능을 구현하며, 애플 카플레이를 기본으로 지원한다.

이 외에도 XT5에는 GM의 모든 SUV 차량을 통틀어 처음으로 탑재된 앞좌석 안전벨트 자동 조임 시스템은 물론 간단한 동작으로 트렁크를 자동으로 열 수 있는 핸즈프리 리프트게이트를 비롯해 전방 거리 감지 시스템(Following Distance Indicator), 보행자 감지 시스템(Front Pedestrian Detection),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 시스템(Front & Rear Auto Braking), 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들이 적용됐다.

한편 캐딜락은 2016 부산국제모터쇼를 통해 XT5를 포함해 ATS-V, CTS-V, ATS, CTS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

볼만한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