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링크' 법으로 의무화해야…

동아닷컴입력 2018-05-16 16:46수정 2018-05-16 16:48

한국신문협회는 15일 국회 및 정부가 '포털 뉴스 서비스의 아웃링크'를 법률로 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신문협회는 성명을 내고 "아웃링크 등 포털 뉴스 서비스 제도와 관련한 내용을 법제화해 네이버뿐 아니라 모든 포털이 적용받도록 하고, 포털은 가짜 뉴스와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을 막을 책임을 뉴스 제작자와 함께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존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가 선보이고 있는 인링크 방식은 뉴스를 포털 사이트를 통해 보여주고 댓글도 이 사이트 안에서 달게 한다. 반면 아웃링크는 포털 사이트가 아니라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기사 노출과 댓글 게재 등이 이뤄진다.

지난 9일 네이버가 '드루킹' 사태와 관련해 여러 방안들을 제시했다. 그 중 아웃링크에 대해선 "일괄 도입은 어려우며 언론사와 개별 협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신문협회는 "진정성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댓글 조작 방치에 대한 비판 여론을 일시적으로 무마하려는 저의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설령 네이버가 아웃링크로 전환하더라도 다른 포털 사업자가 인링크 방식을 고수할 경우 의미가 무색해진다"며 다시 한번 아웃링크 도입의 법제화의 필요성을 밝혔다.

보스 Studio@donga.com

볼만한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