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도, 진도도”…고3 수험생·학부모, 코로나 확산세에 ‘불안’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3일 18시 23분


코멘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사상 초유로 개학이 3주나 연기되면서 고3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당장 다음주에 치러질 예정이었던 전국연합학력평가부터 무산되면서 올해 입시 일정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 시험도, 진도도 걱정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대부분 고3은 3월에 전국연합학력평가를 보고 입시기관에서 제공하는 예측 서비스를 이용해 1년 치 입시 계획을 세운다. 당초 12일 시행 예정이었던 3월 학력평가는 지난달 개학이 1주일 연기되면서 19일로 한 차례 늦춰진 바 있다. 그런데 개학이 2주일 더 미뤄지면서 학력평가는 또 다시 연기될 상황이다. 3월 학력평가를 주관하는 서울시교육청은 26일 또는 4월 2일로 연기를 검토 중이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장은 “수험생들은 3월 학력평가를 통해 전국에서의 자기 위치를 파악하고 수시와 정시 중 어디에 집중할지, 어떤 전형 요소를 공략할지 등 1년치 학습 전략을 결정하는데 올해 고3은 그게 늦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고3 학생들이 가장 크게 걱정하는 건 진도다.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 범위 가운데 문과는 ‘확률과 통계’, 이과는 ‘미적분’을 대부분 학교가 3학년에 가르친다. 어려운 부분을 학교에서 충분히 배우지 못하면 수능에서 불리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학부모 A 씨는 “학원에서 미리 배운 학생도 있겠지만 대다수 학생은 학교에서 기초부터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제대로 배울 수 없는데 큰 일”이라고 지적했다.

중간고사도 문제다. 수업을 한 달도 채 못한 상태에서 4월 중하순부터 중간고사가 시작된면서 지필고사 대신 수행평가 비중을 높이는 학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평소에도 수행평가 때문에 시간 부족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많은 만큼 학부모들은 이 부분도 걱정스럽다. 대입 정원의 70%를 뽑는 수시모집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상 교과 성적이나 과제물 수행 과정에서 보인 뛰어난 점을 교사가 기재해주는 내용이 중요한데, 단기간에 시험과 수행평가가 진행되면 평소보다 결과물이 좋지 않을까봐 걱정하는 것.

그렇다고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일정이 연기된다면 이 또한 걱정거리다. 수시모집에 지원하려면 학생부 기록은 3학년 1학기까지 내용이 반영돼 8월 31일까지 마감돼야 된다. 시험이 연기되면 학생부 마감 일정을 지키기에 빠듯할 수밖에 없다.

● 수시 일정 조정 검토

이런 여러 가지 혼란 때문에 일부 수험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수능 등 입시 일정도 같이 미뤄져야 한다는 이야기가 조심스레 제기된다. 한 입시전문가도 “학교 휴업에 학원 휴원까지 겹쳐져 절대적인 학습 시간이 줄어든 만큼 수능이 예정대로 치러지면 손해 배상을 주장하는 학생도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현재로서는 수능 연기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개학을 연기했지만 방학을 줄여 수업일수를 채울 예정”이라며 “만약 평소보다 수업 일수가 줄어들더라도 학기를 정상적으로 마칠 수 있다면 수능을 치를 자격 요건이 충족되므로 수능 연기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6월 4일 시행되는 수능 모의평가 및 9월 7일부터 시작되는 수시 원서 접수는 연기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사 일정이 피해를 받는다면 수능 연기와 별개로 수시 원서접수 등의 일정 조정은 검토할 것”이라며 “6월 모의평가는 1달 반 전 출제를 해야 해서 가장 먼저 연기 여부를 검토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
김수연 기자 sy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