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육류 섭취자보다 뇌졸중 위험 20% 높아
등록 2019.09.06.채식주의자들이 고기를 먹는 사람보다 뇌졸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5일 CNN에 따르면 옥스퍼드대 태미 통 교수 연구팀은 4만8000여명을 18년동안 추적 연구한 결과 “채식주의자들이 육류를 섭취하는 사람보다 뇌졸중 위험이 20%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 대상은 ⑴육류를 섭취하는 사람과 ⑵해산물은 먹는 채식주의자(페스코테리언), ⑶완벽한 채식주의자 등으로 분류됐다.
통 교수는 “정확한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거나 일부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채식주의자들은 육류를 섭취하는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은 2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채식주의자들이 체질량지수가 낮고 고혈압이나 고콜레스테롤, 당뇨병 등의 비율이 적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채식 식단이 건강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심혈관 질환을 생각해 무작정 채식주의 식단으로 전환할 것이 아니라 식단과 함께 생활습관의 변화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케임브리지 대학 스티븐 버제스 교수
권혁성 기자 hskwon@donga.com
채식주의자들이 고기를 먹는 사람보다 뇌졸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5일 CNN에 따르면 옥스퍼드대 태미 통 교수 연구팀은 4만8000여명을 18년동안 추적 연구한 결과 “채식주의자들이 육류를 섭취하는 사람보다 뇌졸중 위험이 20%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 대상은 ⑴육류를 섭취하는 사람과 ⑵해산물은 먹는 채식주의자(페스코테리언), ⑶완벽한 채식주의자 등으로 분류됐다.
통 교수는 “정확한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거나 일부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채식주의자들은 육류를 섭취하는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은 2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채식주의자들이 체질량지수가 낮고 고혈압이나 고콜레스테롤, 당뇨병 등의 비율이 적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채식 식단이 건강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심혈관 질환을 생각해 무작정 채식주의 식단으로 전환할 것이 아니라 식단과 함께 생활습관의 변화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케임브리지 대학 스티븐 버제스 교수
권혁성 기자 hskwon@donga.com
7인조 그룹 킹덤, ‘백야’ 쇼케이스 현장
VIVIZ, 신곡 ‘LOVEADE’ 쇼케이스
라잇썸, ‘ALIVE’ 쇼케이스 무대
박찬욱 감독 ‘헤어질 결심’ 칸에 쏟아진 호평
이정재 ‘헌트’, 칸서 쏟아진 7분 기립박수
볼빨간사춘기, 새 앨범 ‘서울’ 공개
그룹 퍼플키스(PURPLE KISS), ‘memeM’ 앨범으로 컴백
그룹 킹덤(KINGDOM), K팝 크로스오버 ‘승천’ 컴백
오마이걸, 정규 2집 ‘Real Love’ 쇼케이스
(여자)아이들, 정규 1집 [I NEVER DIE]로 컴백
위클리, 신곡 ‘Ven para’ 내고 활동 시작
템페스트, 데뷔 앨범 ‘It‘s ME, It’s WE’ 발매
JYP 신인 걸그룹 엔믹스(NMIXX), ‘O.O’ 데뷔
비비지(VIVIZ), ‘BOP BOP!’ 정식 데뷔
그룹 루미너스(LUMINOUS), ‘All eyes down’ Live Stage
다음 동영상
자동재생동의유튜브 채널
VODA 인기 동영상
재생05:261왈스TV강아지한테 질척 거리면 안좋은 이유
재생01:162아이돌 편의점BILLIE(빌리), ‘Work’ 소개
재생00:403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끌어올려~ 텐션 만렙 김호영의 맛의 무대_허영만의 백반기행 352회 예고 TV CHOSUN 260614 방송
재생31:274JTBC Voyage(봐야지)(90분) 냉부 2026 북중미 월드컵 특집 안정환 담당 일진들의(?) 숨 막히는 마라맛 축구계 폭로전 모음ㅋㅋ|냉장고를 부탁해|JTBC 260607 방송 외
재생01:105연애전쟁[티저] 이효리의 연애 세포가 깨어난다...️|〈연애전쟁〉 6/23(화) 저녁 8:50 첫 방송
재생04:356신랑수업2성수소윤 오늘은 벡터와 라라?! '아이 콘택트'가 중요한 룸바의 세계로 가즈아!
재생05:177신랑수업2꺄아아 이 분위기 어쩔 거야!! 첫 만남 이후로 제일 가까워진 요한주연
재생03:108금타는 금요일둠칫둠칫 앞으로 ⭐댄싱킹은 최재명⭐ ‘안녕 내 사랑’ TV CHOSUN 260612 방송
재생10:349기쁜 우리 좋은 날[53화 하이라이트] "그 사람은 날 정말 버렸어..."김혜옥의 깊은 상처를 알게 된 엄현경 [기쁜 우리 좋은 날] | KBS 260612 방송
재생24:1510JTBC Voyage(봐야지)<신입사원 강회장> 이준영의 육아 모먼트 결혼 장려 영상(?)|한끼합쇼|JTBC 250717 방송
재생03:241올댓트로트이불…타이밍 Song by 채강미(2019년 1월 8일 발매)
재생04:462스타일 D미야오 컴백 8개월 동안 매일매일 기다린 이유
재생01:133여기 ISSUEKGM KR10, 제네시스 콘셉트카 공개
재생01:034시구왕젠슨 황, 좋은 기운 담은 시구!
재생01:095ITip2출시 얼마 남지 않은 갤럭시 S26 디자인 유출
재생18:086야구플러스심각한 롯데 선수들과 위기에 빠진 김태형 감독
재생01:297동상이몽2_너는 내 운명조훈×윤혜정, <홍박사님을 아세요?> 커플 댄스 추며 결혼식 등장
재생01:248스타일 D퍼폼퀸 미야오는 도입부부터 무대 찢어…
재생01:259동상이몽2_너는 내 운명윤혜정, ‘남편’ 조훈 집에 방문해 남긴 강렬한 첫인상 (ft. 쌍수 3일 차)
재생01:3510골 때리는 그녀들정재은, 우승 향한 집념의 힘으로 희망의 불씨 되살린 추격골 강타↗

VODA STUDIO







